이벤트(event)란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 사이 또는 애플리케이션들 사이에 일어나는 어떤 일을 의미한다.
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 화면을 터치하거나 키를 누르는 일 등이 이벤트에 해당된다.
사용자가 그러한 행위를 했을 때, 앱이 그에 대한 반응을 보이는 부분이 개발자가 해야 할 일이다.
이벤트 처리 방식은 크게 이벤트 구동 방식과 폴링 방식 2가지로 나뉜다.
폴링(Polling) 방식
폴링 방식은 어떤 상태인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방식,
즉 사용자의 입력을 기다리는 방식이다.
예를 들면 우편물이 왔는지를 매번 내가 가서 보는 것이다.
이렇게 매번 오가는게 폴링이다.
주기적으로 알아보는 만큼 오지 않았을 때 나가보는 동안 비효율이 발생한다.
이벤트 구동(Event-driven) 방식
이벤트 구동 방식은 어떤 상태가 되면 알려주는,
즉 입력 발생 시 이벤트를 발생시키고 처리되는 방식이다.
예를 들면 매번 가는 것이 아니라 우편물이 도착했을 때 문자를 보내는 것이다.
시스템 내에서는 대개 이벤트 방식으로 처리하게 된다.
이벤트가 발생되면 인터럽트와 같이 하던 일을 중단시키고 해당 이벤트가 원하는 일을 처리한다.
© 참고
2.2.5. 폴링 vs 이벤트
시스템 내에 동작 중에 폴링 방식과 이벤트 방식이 있다. 폴링 방식은 어떤 상태인지를 주기적으로 확인해보는 것이다. 폴링 방식을 예를 든다면 우편물이 왔는지를 매번 내가 가 ...
wikidocs.net
'Android > stud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Android] MVVM 패턴 (vs MVC & MVP) (0) | 2021.11.12 |
---|---|
[Android Studio] 이미지 로딩 라이브러리 Glide 사용하기 (0) | 2021.09.17 |
[Android] 인텐트의 정의와 종류 (+ 플래그) (0) | 2021.09.02 |
[Android] 매니페스트 파일 (AndroidManifest.xml) 분석 (0) | 2021.09.02 |
[Android] 안드로이드 레이아웃과 속성 (0) | 2021.08.08 |